건강이야기

뼈 잘붙는 음식 /골절 응급처치 알아두자

@@~ 2015. 5. 19. 09:26

생활하다 보면 심심치않게 주위에서 또는 가족중에 팔이나 다리에 기브스를 하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뼈가 부러지는 골절상은 골격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수 있지만 특히 뼈가 무른 아이들이나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진 어르신들에게서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골절 응급처치와 뼈 잘붙는 음식을 알아봤습니다.

팔이나 다리에 골절상을 입게 되면 붓고 피부색이 변하며 통증이 심합니다. 또한 잘 움직이지 못하며 관절의 외형이 변할수 도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우선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우선이지만 바로 병원에 갈수 없는 상황이라든지 병원까지의 거리가 먼 경우 응급처지가 도움이 됩니다.

우선 팔과 다리 골절시 응급처치를 알아보겠습니다.

 

팔 골절 응급처치 

1. 다친쪽 팔을 가슴에 대고 옷이나 수건등의 천을 이용해 팔을 고정시킵니다. 이때 팔과 가슴이 서로 닿지 않도록 수건이나 옷을 팔과 가슴 사이에 끼웁니다.

2. 출혈이 있다면 압박을 해서 지혈을 합니다.

3. 골절 부위를 함부로 건드리면 안되고 골절이 심해 뼈가 피부를 뚫고 나왔다 하더라도 억지로 뼈를 맞추거나 해서는 안됩니다.

 

 

 

다리 골절 응급처치 

1. 다리와 골반에 골절이 있을때는 다리를 굽히지 않고 펴도록 합니다.

2. 다친 부위의 위아래 관절이 있는 부분까지 부목을 대서 다친 부위가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이때 다리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자세에서 부목을 고정시킵니다.

3. 상처에서 피가 난다면 그 부위는 보이도록, 즉 부목으로 가려지지 않도록 부목을 대세요.

4. 부목이 없으면 두꺼운 박스나 신문을 여러번 접어 활용합니다.

5. 부목을 댈 때는 발바닥에 수건을 대서 발이 움직이지 않도록 해 줍니다.

6. 수건이나 붕대로 부목을 감아줍니다.

7. 다친부위는 심장보다 높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골절로 인한 치료중이라면 무엇보다도 뼈를 잘 붙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뼈 잘붙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홍화씨나 자두 우슬등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홍화씨등의 한방 약재를 이용해 치료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뼈 잘붙는 음식을 소개하겠습니다.

 

홍화씨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뿐아니라 각종 뼈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해서 고관절이나 골다공증, 골절, 관절염등 각종 뼈관련 질환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홍화씨 4~8g을 노릇노릇하게 볶아 살짝 분쇄한 후 같은 양의 생강을 넣고 끓여 먹으면 뼈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골절이더라도 부종이 심하면 깁스를 할수가 없는데 이런 상황에서 생지황을 찧어 술과 밀가루를 반죽해 골절부위에 붙이면 부종과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생지황은 발열이나 출혈등의 피부질환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골절을 당하게 되면 하루아침에 낫는게 아니라 뼈가 붙을때까지 긴 시간을 요하는데요 뼈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칼슘이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들, 우유, 멸치, 콩, 시금치, 각종 견과류 들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뼈에 금이 가면 몸에 냉한 기운이 돌고 몸의 기력 또한 떨어지므로 이런 부분을 보완해 줄수 있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잘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일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듯 싶습니다.

평소에 건강한 식습관과 올바른 운동으로 건강을 지키려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골절 응급처치와 뼈 잘붙는 음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