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성분, 고구마 보관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볼께요.

고구마는 탄수화물 식품입니다.

그런 이유로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여겨지지만 탄수화물 뿐 아니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성분을 비롯하여 칼륨, 칼슘, 인과 비타민 A, B1, B2, C, E,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입니다.



고구마 100g당 열량은 생고구마 111㎉, 찐고구마 114㎉, 군고구마 141㎉로 각 열량이 다르지만 이는 수분량에 의한 질량의 차이 때문입니다. 좀더 자세한 요리방법에 따른 고구마 칼로리 변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링크] 생고구마가 익힌 고구마보다 칼로리가 낫다???


감자보다 열량이 두 배 이상 높고 단맛도 강하지만 혈당지수(GI)가 낮아 고구마 다이어트도 인기입니다. 이는 혈당지수(GI) 지수가 낮으면 포만감이 오래가고 비만과 당뇨를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 고구마 효능 ]


■ 폐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 풍부
한 연구에 따르면 베타카로틴 수치가 높을수록 폐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고구마에는 100g당 113mg의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웰빙식품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 면역력이 높아지고 감기예방에 도움

고구마에 비타민 C가 들어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비타민 C는 흔히 오렌지, 사과 같은 과일이나 야채류에 들었다고 생각되지만 고구마에도 100g당 25mg 정도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꾸준이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지고, 감기에 잘 걸리지 않는데 도움이 되는 고구마 효능이 있습니다.



■ 피부미용에 고구마효능

다양한 비타민의 작용으로 노화 예방 및 피부 미용에 효과가 있고, 풍부한 섬유소로 인해 변비 해소 및 피부를 깨끗하게 해줍니다.


■ 변비와 비만예방
고구마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비만예방에 도움이 되는것 또한 고구마 효능입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 낮춤

고구마에는 변비와 비만에 좋은 불용성 식이섬유 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수용성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함으로써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영향을 줍니다.




[ 고구마 부작용 ]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칼륨은 오히려 신장에는 부담을 주므로 신장 질환이 있다면 고구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탄수화물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시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고구마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다른 식품의 비타민 C와는 달리 익혀 먹더라도 파괴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고구마 맛있게 먹는 방법
군고구마가 더 단맛이 나는 것은 고구마에 열이 가해지면서 녹말이 당분으로 변하기 때문인데 굽는 온도를 60도 정도로 유지하면 가장 맛 좋은 군고구마를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비타민C는 가열을 해도 50~70%까지 남아 있어 파괴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의 껍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되며 가스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껍질에는 혈관을 튼튼히 하고, 암과 노화를 억제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고구마 효능을 볼수 있게 합니다.


■ 고구마보관하는법

고구마는 수분 함량이 많아서 저장성이 약해 썩기 쉬우므로 습기가 많지 않은 곳에서 보관해야 하며 추위에 약한 채소이므로 0~15℃ 정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