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은 사금융에서 고금리로 대출을 사용하는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부에서 진행하는 대출상품입니다.

 

 

대출조건이 빈약해 어쩔수 없이 30~40%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셨던 분들에게는 반가운 정보인데요 2020년까지 연장해서 시행되는 덕분인지 최근 햇살론 대출자격과 햇살론 취급은행 등의 정보광고가 부쩍 늘은 듯한 생각이 듭니다.

정부지원대출이라 모든 은행에서 다 취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햇살론 취급은행은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입니다.

 

 

정부지원 대출인만큼 모두 햇살론 대출을 이용가능한 것은 아니고 햇살론 대출자격을 가진 분들만 가능합니다.

 

 

1. 신용등급이 6~10등급이거나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자영업자나 근로자, 자영업자분들이 햇살론 대출자격에 해당됩니다. 두가지 조건이 모두 해당되거나 또는 둘중에 하나의 조건만 해당되도 햇살론 대출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기초생활 수급자나 무등록,무점포자영업자와 일용직 임시직 근로자, 차상위계층도 햇살론 대출자격이 됩니다.

또한 방문판매원이나 학원강사, 대리운전기사, 행사도우미, 우유배달원도 햇살론 대출자격이 되며 3개월 이상 계속 근로중인 파트타임직, 일용직 , 임시직을 포함하여 근로소득을 신고하지 않은 분들도 대출조건이 됩니다.

수협이나 농협, 농업어업인 후계자, 산림조합 조합원의 경우에도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등급에서 10등급 사이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2. 연소득이 4천만원에서 3천만원 사이라면 신용등급이 반듯이 6~10등급 이어야 합니다.

 

3.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등급이 1등급에서 5등급으로 등급이 좋아도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금리를 생각 안할수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새희망홀씨 대출의 금리가 6~14%, 6에서10등급 분들의 저축은행 신용 대출이 25~35% 사이이며 , 대부업의 법정 최고 금리는 39% 이하입니다.

하지만 햇살론 대출이자는 상호금융에서 대출받을 경우 최고 7.40%이며 저축은행에서 대출받을 경우 최고 9.26%입니다.

 

 

작년에 비해 금리가 더 낮아져서 햇살론 대출이자가 더 적게 나갈듯 싶습니다.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10%이하의 금리 이므로 이자부담이 크게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다음은 햇살론 대출서류입니다.

근로소득 신고자와 자영업자의 경우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근로자의 경우 햇살론 대출서류는 이번 년도 입사자와 전년 이전 입사자의 경우 달라집니다.

 

 

이번년도 입사자는 재직증명서, 급여통장거래내역조회표 원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이 필요합니다.

직전년 이전 입사자의 경우에는 재직증명서, 소득금액증명 또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일용근로자인 근로자의 햇살론 대출서류는 고용계약서나 근로계약서와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사 사본을 발급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계약서와 지급명세서는 고용주에게서 발급받습니다.

그리고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원본을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아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근로소득 미신고자인 경우에는 근로확인서와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고용주 영업허가증이나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현금수령자인 경우에는 햇살론 대출자격서류로 고용주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급여가 지급된 사실을 확인가능한 급여명세표와 같은 서류를 제출합니다.

이상으로 햇살론 대출자격과 햇살론 취급은행, 대출서류와 2016년 변동된 햇살론 대출이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