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이 나쁘면 어떠한 업무도 자유롭지 못한 시대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신용등급올리는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은 기본적인 신용상식을 제대로 알고 평소에 제대로 실천하는 것이 신용등급올리는법 아니 신용등급내리지 않는 방법이 될것입니다.

 

 

본인의 기본적인 신용상식 확인해보세요.

 

1. 신용정보조회를 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내려간다.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201110월부터 신용정보조회는 신용등급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2. 공과금, 세금, 통신요금은, 금융채무가 아니므로 신용도와 상관없다.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공과금, 세금 통신요금의 연체도 연체정보로 기록되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3. 개인간 채무관계로 법원에서 패소하더라도 신용도에는 영향이 없다.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확정판결로 법원의 채무불이행자명부에 등록되면 신용정보에도 기록됩니다. 따라서 개인간의 채무관계도 정확히 지키시는게 본인의 신용등급에 유리합니다.

 

 

4. 연체금을 갚으면 신용도가 이전으로 회복된다.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과거 연체기록은 일정기간 보존되므로 신용도가 바로 회복되지는 않으므로 신용등급올리는법 신용등급하향조정되지 않는 법을 위해서는 연체기록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을 잊지마세요

 

5. 금융회사 앞으로 보증을 서준 것은 내가 대출받은게 아니므로 신용등급에는 영향이 없다.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보증도 대출이므로 당연히 신용등급에 반영됩니다.

 

 

6. 대출을 아예 안받으면 신용등급이 좋아진다.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대출상환이력, 체크, 신용카드 사용실적 등 어느정도의 신용거래가 있어야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적정하게 사용하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대출은 오히려 신용등급올리는법이 됩니다

 

7. 금융회사나 금융회사 소속 대출모집인은 내 동의가 없어도 내 신용정보를 알 수 있다.

아닙니다. 본인이 신용정보제공동의를 하지 않는 이상 아무나 내 신용정보를 볼 수 없습니다.

 

 

8. 개인회생·파산·신용회복을 받아 무사히 마쳤으면 신용이 회복되어 바로 대출받을 수 있다.

정답은 아닙니다입니다.

금융회사는 신용정보회사의 신용등급과 고객정보와 자체등급을 관리합니다. 따라서 개인회생, 파산, 신용회복을 무사히 마쳤어도 바로 대출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9. 소득이 높으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

아닙니다. 신용등급은 대출 등 채무상환에 관련된 정보위주로 반영되는 것이므로 소득이 높다고 신용도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10. A은행에서 대출을 받았지만 B은행, C캐피탈에서는 모를 것이다.

아니오입니다 신용정보조회시 모든 금융권 신용거래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올리는법으로는 몇가지 더 지켜야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화나 인터넷 등을 통한 대출보다는 불편하더라도 금융회사를 방문하여 일반대출을 이용하세요.

 

 

개인신용등급을 잘 받기 위해서는 연체하지 않고 대출거래, 신용(체크)카드 이용 등 신용거래실적을 꾸준히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을 받을시에는 자신의 소득규모, 기본적 생활비용 등을 고려하여 정해진 기한내에 갚을 수 있는 수준의 채무규모를 설정하고 대출 및 신용카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거래 금융기관을 사용하여 신용거래 실적을 집중시키는 것이 좋답니다.

연락처가 변경되면 반드시 은행이나 카드사등의 금융회사에 알려 혹시라도 모를 연체와 같은 상황이 있더라도 연락이 안되 연체되는 일은 없도록 하세요

 

 

합리적인 소비를 생활화하여 적은 금액이라도 절대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혹시라도 연체가 발생했다면 가장 오래된 연체부터 상환함으로써 연체로 인한 개인신용평가상 불이익을 감소하는 것이 신용등급올리는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무료열람권등을 적극 활용하여 본인의 신용정보 현황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개인신용평가 결과에 이의가 있을 경우 신용조회회사(CB)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개인신용평가 고충처리단에 이의제기를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