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마트에 가면 사시사철 만날수 있는 채소들이 있습니다.


 


부추는 양지바른 밭이나 햇빛이 잘 드는 지역에서 잘자라는데 특유의 향으로 입맛을 돋구는 부추이지만 부추 효능을 알게 되면 더 자주 먹게 되는 채소입니다.

 

 

부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요리가 오이소박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실과 바늘처럼 오이소박이에는 부추가 함께 하는데요 사실 부추는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침이나 생채의 주재료로 사용되거나 요리의 장식 효과를 낼 때에도 사용되지요.
부추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은 된장인데 부추의 칼륨이 된장의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부추 효능이 많다는 것인데 부추는 대표적인 따뜻한 식품으로 이라고 합니다.
 


신장과 간에 좋아 동의보감에서도 ‘간의 채소’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간 기능을 강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부추는 영양성분상 다른 야채와 달리 칼슘, 칼륨, 철분,아연 등 건강유지에 도움을 주는 무기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활동 및 정장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살균작용과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비하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며, 비타민B1의 흡수를 높여주어 피로회복에 좋고 비타민A와 C도 풍부한 건강야채입니다.
특히   늙은 호박의 4배, 애호박의 19배, 배추의 83배 이상으로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이 노화방지와 암 예방에도 부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릴 화합물 때문에 나는 특유의 향미 성분으로 인해 육류나 생선의 냄새를 제거하고, 항균작용이 뛰어나 식중독이 잦은 봄과 여름에 더욱 권장할 만한 채소입니다.
소화 기능을 돕기에 육류 요리에서  부추가 자주 등장하는 것을 쉽게 볼수 있지요.

 


♣ 부추 효능 ♣
 
1. 부추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 효과.
1. 부추의 아릴 성분이 소화를 돕고 장건강에 도움.
1. 된장의 항암효과를 배가 되게 돕고 고기의 냄새 제거
.1. 부추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성분으로써 암예방과 노화방지에 도움.

 


1. 비타민비1 흡수율을 높여 피로회복 효과 또한 부추 효능.
1.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 시켜 변비에 도움.
1. 성질이 따뜻하므로 평소 몸이 냉한 차가운 분들이 즐기기에 적당한 채소.
1. 부추의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부추 효능
1. 비타민이 풍부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

 


부추무침 쉽게하는 방법
1. 깨끗히 다듬은 부추를 물에 씻어 먹기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2. 일회용 비닐팩에 담습니다.
3. 고춧가루, 액젓, 참기름,  설탕, 깨소금, 매실액기스,식초를 취향에 맞게 적당량 넣습니다.
4. 봉지의 입구를 잡고 흔들어 골고루 섞습니다.

 

 

이처럼 일회용팩을 요리에 응용하는 방법이 종종 소개되고 있는데 이런 방법은 저처럼 설겆이를 꺼려하시고 손에 양념묻히기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께는 아주 좋은 방법인듯 하네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재래종인 조선부추는 개량종에 비해 매운맛이 강하며  잎의 넓이가 좁은데 싱싱한 부추를 고르기 위해서는 잎이 진한 초록색이고 부드러우며 줄기가 너무 크거나 두껍지 않은 것으로 고릅니다. 또한 꽃 봉오리가 핀 부추는 맛이 떨어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추를 보관할 때에는 신문지에 싸서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부추 효능과 부추무침, 부추겉절이 무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