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 효능하면 어렸을적 처음으로 보았던 결명자차가 떠오릅니다.

 

학교에 다녀오니 주전자가득 진한 흑설탕빛깔의 물이 있어서 어린마음에 아주 달콤함을 기대했지요. 어머니께서 눈에 좋은 거라고 마시라고 해서 한 컵을 마셔보고 그 실망감이란,,,

 

달콤할거라는 제 생각과는 달리 약간 떨떠름한 맛이 강했던 듯 합니다.

본초강목에 이르길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돕는다. 오랜 눈병에는 결명자차 두 되를 가루내어 먹으면 좋다 입술의 혈색을 좋게 한다. 숙취에 좋다,. 뱀독에 잘듣는다...’등의 결명자차 효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명자차에는 비타민c, 에모딘, 비타민A의 전구 물질인 카로틴, 캠페롤 등과 각종 필수 지방산과 안튀라퀴논 유도체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안트라퀴논 유도체는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결명자차 효능은 이름에서 나타내듯이 눈을 밝게 해주는 효능이 뛰어나 눈병 치료에 쓰이곤 했던 약재입니다.

눈의 충혈과 피로 분 아니라 눈동자가 아리고 아프거나 눈자의가 당기는 경우에도 결명자차 효능이 발휘되며 결막염 등의 안과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뿐 아니라 결명자차 효능은 다양한 곳에서 찾아볼수 있는데 급성 결막염에는 결명자과 국화를 함께 달여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허나 결명자는 속에 열이 많고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 이로운 식품이므로 속이 냉한 체질에는 소화장애나 설사 유발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에 열이 많아 생기는 두통에도 결명자차 효능을 볼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결명자를 베갯속으로 만들어 사용하면 머리를 맑게 해주고 불면증이 있거나 수험생들에게도 효과적이며 또한 중풍 등으로 오랜시간동안 누워계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됩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은 대황과 함께 끓여 마시거나 꿀을 넣어 마시면 변비 치료에 결명자차 효능을 볼수 있으며 결명자차 효능이 피부사상균의 발육을 억제하며 항진균 작용도 한답니다.

 

 

신장병이 있을 때 결명자차를 마시면 수분이 대변과 함께 배설되기 때문에 신장의 부담을 줄여주고 신장이 회복되도록 도와줍니다.

구강염이 생겼을 때 진하게 끓인 결명자차를 2~3분간 3~4회 머금고 있으면 효과가 좋고 과음한 후에 진한 결명자차를 마시고 자면 숙취가 풀린다고 합니다.

약한 단맛과 함께 쓴맛이 나는 결명자차이지만 다양한 결명자차 효능을 생각하여 평소에 결명자를 음료수나 죽으로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결명자차 만들기

결명자는 깨끗이 씻어 체에서 물기를 빼고

2. 물기를 뺀 결명자를 프라이팬에 충분히 볶습니다.

3. 찬물에 결명자를 넣고 20분 정도 중간 불에서 달입니다.

4. 맛이 충분히 우러나면 잔에 따라 잣과 설탕이나 꿀을 넣어 마십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