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열풍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의 일이 아닙니다. 

 

전세계인들이 신선하고 건강한 자연의 식품을 먹으려 노력한다고 하는데요
블랙베리등 검은빛깔 채소와 과일이 인기를 얻는것도 그 때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검은빛 채소와 과일을 즐기는 것은 바로 그 검은색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 때문입니다. 오늘은 안토시아닌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는 아로니아효능과 아로니아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크베리로도 알려진 아로니아는 폴란드에서 가장 많은 수확을 하는 열매라고 합니다.

  

과일이지만 그 특유의 떫은 맛 때문에 폴란드의 젊은이들도 그리 즐기는 과일은 아니었지만 최근에는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등 다양한 아로니아 효능 때문에 건강을 생각하는 젊은이들의 인기 식품중의 하니가 아로니아라고 합니다.
아로니아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함량은 100g당 1480㎎으로 야생 블루베리(558㎎)의 2.65배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블랙라즈베리(589㎎),아사이베리(320㎎),크랜베리(65~100㎎) 등 다른 베리류와 비교해볼 때 당연 최강자라고 할수 있습니다.
한동안 블루베리가 효능의 우수성으로 인해 연일 매스컴에 오르내렸고 최근 많은 가정의 식탁에서 블루베리를 즐기려 노력하시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일반 과일들과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을 비교했을 때 블루베리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월등합니다.

 

 

 

하지만 아로니아와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함량을 비교하면 말이 달라집니다.
베리류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안토시아닌의 함량과 안토시아닌이 발휘하는 항산화능력입니다.
아로니아 효능 즉 안토시아닌 효능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안토시아닌은 안토시아니딘과 포도당이 결합한 배당체로써 안토시아닌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내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유해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및 DNA 손상과 이로 인한 노화를 억제하며 암세포 생성 및 성장억제·암세포 파괴 등을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피부노화를 촉진하는 유해산소를 제거해 젊은 피부를 유지할수 있도록 도우며 뇌세포 손상물질을 제거해 치매와 파킨슨병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아로니아추출물은 당뇨병성 망막병증, 노인성 황반변성, 백내장의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동맥경화 유발인자인 C반응성단백(CRP)과 산화된 저밀도지단백(LDL)을 감소시킴으로써 동맥경화 및 혈전생성 예방제로서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로니아가 신생혈관억제 작용이 뛰어나고, 당 대사와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향후 혈관신생억제제(암 및 당뇨병성 망막증 치료)나 당뇨병 치료제로 유망하다는 것이 아로니아 효능입니다.

 

 

 

아로니아 효능은 강력한 혈관확장 작용 및 동맥경화억제 효과로 발기부전 개선에 도움을 주며 전립선 주위 및 전신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혈류 저하로 인해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완화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아로니아 효능이 바로 안토시아닌 효능이라 말할수 있으며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아로니아 효능을 알고 직접 재배하는 농가들이 늘고 있습니다.

 

 

기후의 온난화로 인해 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식물들이 재배되어 지고 있는데 아로니아도 대표적인 식물중의 하나입니다.
아로니아 효능과 아로니아 먹는법을 널리 알리기 위해 우리나라 재배지인 충북단양에서는 아로니아축제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아로니아 먹는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로니아는 특유의 떫은 맛이 있어 인기가 없었지만 원산지인 폴란드내에서도 아로니아를 다양하게 먹기위해 아로니아 먹는법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몸매를 가꾸려 노력하는 분들은 아로니아의 떫은 맛이 식욕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일부러 아로니아 생과나 주스를 즐긴다고 합니다.

 

 

 

아로니아는 생과, 건조품, 파우더분말등 다양한 상태로 유통이 되며 아로니아 생과를 플레인 요거트에 곁들이거나 샐러드에 얹거나 빵을 구울 때 토핑으로 이용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밥을 지을 때 아로니아 생과를 넣어 짓거나 물김치등에 넣기, 콩과 갈아서 아로니아 콩물을 먹거나 그 건더기를 이용한 아로니아콩부침등의 아로니아 먹는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를 건조해 분말로 만든 파우더는 고기나 생선을 구을 때 뿌리면 잡냄새를 없애주고 영양을 증가시키니 더욱 좋은 아로니아 먹는법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아로니아 다양하게 아로니아 먹는법을 즐겨 건강도 함께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