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초염은 우리몸의 힘줄인 건의 막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으로 건막이 부분적으로 손상을 입거나 류마티스성 질환 등에 의한 증상, 심한 경우에는 화농성 및 결핵성 건막염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건초염 증상으로는 움직일 때 염증이 생긴 힘줄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있으며 때에 따라 움직이지 않을때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초염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손목관절이나 손가락등에 발생하기 쉬운데 손목관절이 손상된 경우 물건을 올리거나 손빨레를 하고 병뚜껑을 돌리는 등의 가벼운 일상생활에도 많은 지장을 주어 그 불편함을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출산 직후의 산모들이나 나이가 많은 여자분들의 경우 손목 통증이나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출산 후, 또는 나이가 들어 관절이 약해진 상태에서 손목에 무리가 갔기 때문입니다.

 

 

 

 

건초염의 원인은 손목을 반복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주부, 마사지사, 미용사, 피아니스트등과 같이 손목사용이 많은 직업군에서 많이 발병되어 반복적이고 무리한 손목 사용이 건초염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사용으로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서도 많이 발병되며 골프를 많이 치는 분들에게서도 자주 발병한다고 합니다.

 

 

 

 

 

건초염 증상은 손목에서 흔하게 생기는 대표적인 손목질환으로 손목 통증과 함께 엄지손가락에서도 통증이 느껴진다면 건초염을 의심해볼 수가 있습니다. 건초염 증상은 주로 손목이나 손가락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손목이나 엄지손가락이 붓거나 무언가로 찌르듯이 콕콕 쑤시는 느낌, 손등이 저린 듯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건초염의 자가진단 방법으로는 엄지손가락을 다른 모든 손가락으로 감싸쥔 상태에서 아래로 꺾었을 때 엄지손가락에서 손목으로 이어지는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건초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해 초기에 진단받는 것이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좋습니다.

 

 

 

 

간혹 건초염을 앓고 있는 환자가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그냥 방치할 경우 손목 관절염이 발생하거나 엄지손가락을 사용하기 어려워질수도 있을뿐만 아니라 관절이 굳어버리는 증상까지 이어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건초염 증상이 나타나면 아픈 부위를 가급적 움직이지 말고 온냉찜질이나 부목 고정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만 의존하지 말고 제대로된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건초염 예방방법은 운동이나 손목사용의 시작 전과 종료 후에 힘줄의 유연성 향상을 위해 준비 운동을 해주고 지나치게 반복적인 동작을 계속하는 신체 부위의 무리한 사용을 피합니다. 또한 가능한한 작업 중 규칙적인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는 교정하도록 노력하며 생활 습관을 바꾸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