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차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생강차는 겨울에 마시기 좋은 대표적인 차중에 하나이지요.

 

 

보통 설탕에 재는 생강청을 생각하는데 생강갈아서 생강차만들기부터 말린 생강차, 꿀생강차, 생강대추차, 계피생강차 , 조청 생강차, 레몬생강차, 배생강차, 배대추생강차, 유자생강차, 꿀인삼생강차, 사과생강차, 모과생강차 등 다양한 생강차들이 있더라구요.

 

[건강이야기] - 모과차 만드는법과 효능

[건강이야기] - 기관지에 좋은 음식 7가지 알아두기

[분류 전체보기] - 유자청만들기 유자차효능 겨울이 제철

[먹거리정보] - 생강의효능 이렇게 많았다니..

 


여러가지 생강차 만드는법과 생강차 효능을 알아볼께요.

 


▶ 갈아서 생강차 만들기

 

- 생강을 물에 씻어 강판에 갈아서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됩니다.

- 또는 생강을 갈아서 꿀과 1:1의 비율이 되게 섞어준 후 용기에 보관했다가 그때그때 따뜻한 물에 섞어 마시는 것이 꿀생강차 만들기 입니다.

- 거즈나 헝겊에 생강청을 넣어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시면 생강이 씹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저민 생강으로 생강차 만들기

 

- 생강의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줍니다.

- 주전자에 물을 70% 정도 넣고 저민 생강과 개끗하게 씻은 대추, 감초를 넣고 처음에 중불로 끓이다가 다시 센불로 우려냅니다.

 

 

 

▶ 저민 생강으로 다양한 생강차 만들기

 

- 잘 우러나도록 생강을 얇은 두께로 저민  다시 0.3cm 두께로 얇게 채 썰어요. (그냥 저민 상태로 생강차를 만들어도 되요.)

- 대추생강차는 대추를 돌려 깎아 채썰어 생강과 대추, 꿀을 섞어 유리용기에 담아 3일간 숙성시키면 됩니다.

 

 

- 레몬생강차는 레몬을 채썰어 생강과 꿀을 섞어 유리용기에 담아 3일간 숙성시키면 됩니다.

- 모과나 사과, 인삼생강차 만들기 모두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고 생강계피차는 계피스틱을 넣는 것이 생강차 만드는 방법이예요~.(레몬계피생강차로 믹스해도 되구요.)


 
◎ 냉장고에 보관하며, 완성한 생강차는 따뜻한 물 1컵에 1~2큰술씩 타서 마시거나 약한 불에 우려 마시면 더욱 진한 맛과 생강차 효능을 느낄수 있어요 

 

 

생강차 효능!

 

- 땀을 나게 하여 풍한을 없애주며 비위를 덮혀주고 양기를 돋우어 한기와 허열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 풍부한 진저롤은 구강과 위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진 시킵니다.

- 마른 생강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기침을 치료하고 지혈작용을 합니다.

두통, 코막힘, 몸에 나쁜 냄새 제거와 정신을 맑게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 또한 설사, 이질, 냉한 음식을 먹고 배가 아플 때, 체 했을 때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감기, 가래, 기침이나 비위가 약해 토하는 증상, 입이 아주 쓴 증상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팔과 다리가 냉하고 근육이 쑤시고 아픈 증상 치료나 가슴 명치가 아픈 증상에도 좋다고 쓰여져 있습니다.

 


 

Posted by
,